반응형

 

경남 창원 두성산업에서 급성 중독으로 인한 직업성 질병자 16명이 발생했다.

지난달 1월 27일 중대재해 처벌법이 시행된 이후 처음으로 확인된 직업성 질병에 의한 중대산업재해로,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 처벌법 위한 여부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두성산업은 창원의 에어컨 부속자재 제조업체이다. 

 

2월 10일 노동자 1명이 화학 물질에 중독되어 71명을 임시건강진단해보니 16명이 급성 중독된 것이다. 노출 기준보다 6배를 넘어선 것인데 1명은 입원 치료 중이고 나머지는 재택치료 중이다. 두성산업 근로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회사에서는 간 수치가 200이 넘었다고 했는데 정상수치는 30~40이라고 했다"라고 한다. 이 화학 물질은 관리 대상 유해물질인 트리클로로메탄인데 독성 간염을 유발할 정도로 해롭다. 두성산업은 법적으로 갖추어야 할 '국소배기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고 업체 측은 공급 업체가 실제 주문한 것과 다른 화학 물질을 주었다며 억울하다고 밝혔다. 

두성산업 대표이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MSDS에 있는 성분과 완전히 다른 물질이었다고 한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6일 해당 사업장에 직업성 직병을 확인하고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리고 노동부는 두성산업 대표이사와 법인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협의로 입건하고 조사를 하고 있다. 

 

[공부 대상]

1. 급성중독이란?

 급성중독이란 화학 물질이 짧은 기간 내에 생체에 작용하여, 갑자기 질병 상태에 빠지는 현상을 말한다. 

 급성중독의 증상은 의식, 인지, 지각, 정동 행동 또는 기타 정신 생리적 기능 및 반응 장애를 보이는 것이다. 

 

2. MSDS란?

 MSDS는 Material Safety Data Sheet의 물질안전보건자료이다. 

 이 물질안전보건 자료에는 

  - 화학제품과 회사에 관한 정보 : 제품명, 제품의 권고 용도와 사용상의 제한, 공급자 정보

  - 유해성, 위험성 : 분류, 경고표시 항목, 기타

  - 구성 성분의 명칭 및 함류량

  - 응급조치 요령 등이 표기되어 있다.

 

MSDS는 취급 근로자가 쉽게 볼 수 있거나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게시 또는 보관, 취급 근로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전산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3. 국소배기장치란?

 발생원에서 방출된 유해물질이 작업장 내로 확산되기 전에, 발생원 근처에서 포집 제거하는 환기장치를 말함

 국소배기장치는 후드, 덕트, 공기청정장치, 팬, 배기덕트, 배기구의 각 구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